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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불편함을 해소 시켜주는 bits/stdc++.hC++ 2022. 2. 12. 22:12728x90
C++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이하다보면 특정 기능이나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위해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vector, queue, algorithm, string 등과 같은 것들이다.
매 번 문제를 풀때마다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그때 그때 넣어줘야 하는데, 간단한 코드면 몰라도 개인적으로 불편함을 많이 느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바로 bits/stdc++ 헤더파일인데 이 파일에는 기본적인 라이브러리부터 시작해서 사용되는 빈도수가 높은 라이브러리, 생소한 라이브러리까지 포함되어 있는데 코드는 다음과 같다.
cpp 파일을 만든 후 여러 라이브러리들을 추가할 필요없이 #include <bits/stdc++.h> 만 작성해준다면 아래의 라이브러리들이 포함되어 있어 훨씬 편리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pragma once #include <cctype> #include <cerrno> #include <cfloat> #include <ciso646> #include <climits> #include <clocale> #include <cmath> #include <csetjmp> #include <csignal> #include <cstdarg> #include <cstddef> #include <cstdio> #include <cstdlib> #include <cstring> #include <ctime> #include <ccomplex> #include <cfenv> #include <cinttypes> #include <cstdalign> #include <cstdbool> #include <cstdint> #include <ctgmath> #include <cwchar> #include <cwctype> // C++ #include <algorithm> #include <bitset> #include <complex> #include <deque> #include <exception> #include <fstream> #include <functional> #include <iomanip> #include <ios> #include <iosfwd> #include <iostream> #include <istream> #include <iterator> #include <limits> #include <list> #include <locale> #include <map> #include <memory> #include <new> #include <numeric> #include <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set> #include <sstream> #include <stack> #include <stdexcept> #include <streambuf> #include <string> #include <typeinfo> #include <utility> #include <valarray> #include <vector> #include <array> #include <atomic> #include <chrono> #include <condition_variable> #include <forward_list> #include <future> #include <initializer_list> #include <mutex> #include <random> #include <ratio> #include <regex> #include <scoped_allocator> #include <system_error> #include <thread> #include <tuple> #include <typeindex> #include <type_traits> #include <unordered_map> #include <unordered_set>
특히, 제한시간이 있는 코딩 테스트를 본다거나 알고리즘 대회를 나간다면 간소한 시간 차이로 결과가 갈릴 수 있기에 어떤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것인지 생각하는 과정과 직접 하나씩 작성하지 않아도 되어 여러모로 시간 단축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표준 라이브러리가 아니라서 처음에는 따로 설정을 해줘야 하며, 사용하지 않는 라이브러리까지 불러오는 작업을 하기에 불필요한 시간과 공간이 쓰일 수 있다. 알고리즘 PS 할 때는 확실히 장점이 차지하는 게 더 크므로 효율적일 수 있으나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나을 것 같다.
본 헤더파일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된다.
<Visual Studio 2019 기준>
- stdc++.h 파일을 다운받는다. (하단 파일 참고)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Community\VC\Tools\MSVC\14.27.29110\include 경로를 따라 bits 폴더를 생성해 해당 헤더파일을 bits 폴더 안에 넣어준다. (MSVC 다음 숫자에 해당하는 directory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다.)
- Visual Studio를 실행해 프로젝트 내부 cpp 파일 최상단에 #include <bits/stdc++.h> 을 추가해준다. (bits 폴더를 따로 생성해주지 않는다면 에러가 뜨니 주의할 것)
코드업이든 백준이든 여러 알고리즘 문제 사이트들을 통해 문제를 풀다보면 항상 귀찮은 부분이었는데 조금이나마 해결해줄 수 있어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C++ 사용자에겐 매우 편리한 라이브러리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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