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W 마에스트로 13기 서류 합격 후기 + 정보 공유
    IT 대외활동 2022. 3. 4. 00:08
    728x90

     

    SW 마에스트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우수 SW 인재 양성 정부 지원 사업으로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별 멘토를 지정해 자기주도형 프로젝트와 멘토링을 약 1년간 진행한다.

     

     

    선발 과정은 서류 전형과 2차례의 코딩 테스트 이후 최종적으로 심층 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11, 12기에 활동하셨던 분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제출했던 서류를 기반으로 기술, 인성 면접 또는 포트폴리오 발표가 이루어지는 것 같다. 기수가 거듭날수록 지원자가 급증하고 있어 올해도 가장 높은 지원자 수를 찍었고 총 250명을 선발한다. 

     

    최종 선발된 연수생들에게 지원하는 혜택은 다음과 같다.

     

    • IT기기: 노트북 등 IT 기기 구입비 최대 200만원 지원
    • 지원금: 프로젝트 개발 기간(6개월) 월 100만원 지원금 지급
    • 개발비: 프로젝트 개발 기간(6개월) 720만원 개발비(1인 240만원) 지원
    • 프로젝트 개발비: 팀별 프로젝트 재료비, 기술정보수집비 등 지원
    • 멘토링: SW개발, 법률, 컨설팅 등 최고전문가(멘토단)의 멘토링 제공
    • 글로벌 SW교육(1개월): 기업가 정신, SW 선행기술 개발, 창업 등 교육

     

    이뿐만 아니라 특허, 창업 지원이나 군복무 연계, 개발 공간 제공, 인적 교류할 수 있는 여러 기회들을 제공해준다. 이외 자세한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W마에스트로

    세상을 움직이는 최고급 SW 인재양성의 메카 SOFTWARE MAESTRO --> <!-- 220.64.105.5 --> Application Guidelines SW마에스트로 모집 요강 및 접수 - 연수생 특전 소개, 지원절차 안내, 모집 공고 (SW마에스트로 연수

    swmaestro.org

     

    본론으로 들어가 서류 전형은 전형적으로 자기소개서와 느낌이 비슷했다. 불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줄이고, 심층 면접때 충분히 답변할 수 있는 정도로 솔직하고 성실히 작성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서류 세부 문항은 아래와 같다.

     

    [자기소개1]소프트웨어 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자기소개2]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연수계획1]귀하께서는 2022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과정에서 동료 연수생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떠한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연수계획2]2022년도 「SW마에스트로」 연수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교육지원비, 노트북PC 및 프로젝트 재료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오프라인 교육과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필자는 교내 스터디나 멘토링 및 대외활동 참가 경험이 다수 있었으나 개발 경험은 부족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개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과 열의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1번 문항

     

    대학교 1학년때 여러 언어를 접해보고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만들어보자는 마음에 스터디원들과 만들었던 전화번호부 관리 프로그램과 문제은행 시스템, 파이썬 웹 스크래퍼 프로젝트를 언급하였다. 작지만 이 시간을 통해 얻은 배움과 필자가 수행했던 역할은 무엇인지, 개발을 하면서 어려움은 어떤 것이었고 극복 방안은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았다.

     

    또한, SW마에스트로에서 활동을 하게되면 팀과 개발을 진행하며 협업이 이뤄지는 시간이 많다고 들어 재작년 겨울방학에 진행했던 네이버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책임감에 대해 언급하였다. 평소 알고리즘 문제를 많이 풀다보니 문제 해결력과 접목시켜 어느정도의 컴퓨팅 사고력을 가지고 있는지도 드러냈다. 

     

     

    2번 문항

     

    앞으로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까지의 로드맵과 학습 방향, 목표에 대한 말들을 풀어서 해냈고 SW마에스트로 프로그램에서 이뤄낼 수 있을만한 개발 목표, 얻고자하는 것들을 위주로 작성하였다.

     

     

    3번 문항 - 연수 계획 1

     

    협력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프로젝트 수행 방식으로 구분지어 작성했다. 개인적으로 팀원들과 같이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의견 충돌이 발생했을 경우 해결하는 방식과 연관지어 설명하였다. 

     

    그외 1년이라는 장기간 진행되는 활동이기에 맡은 역할에 대한 책임감, 인내심에 초점을 맞췄으며 프로젝트는 이전에 떠올랐던 아이디어와 이유를 함께 적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최대한 구체적으로 계획을 작성하고자 했고 팀원들과 함께하게 된다면 개발 스타일에 따라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간단히 짚고 넘어갔다. 

     

     

    4번 문항 - 연수 계획 2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개인적으로 생각해두었던 점들을 작성하면 될 것 같고, 배우고자 하는 기술들이나 사소한 것까지도 꼼꼼히 자신의 주관대로 적는 게 면접에서도 수월할 것이다. 정말로 본인이 얻고자 하는 것, 어떤 개발자가 되고싶은지 적으면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SW마에스트로의 경쟁률은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으나 그만큼 유익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기에 창업이나 개발자를 생각한다면 실패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보았으면 한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Tistory.